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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R SDK 비교

woonizzooni 2019. 7. 2. 02:55

2015년말~2016년초 기억을 더듬어 낙서해본다.

당시 vuforia / kudan / metaiosdk / craftar / Wikitude등을 비교해서 vuforia를 선택했던 기억인데

2019년 현재는 비교대상이나 선택 기준/폭이 당시와 많이 달라진 것 같다.

 

SDK선택에

 - SLAM (simultaneous localization & mapping) 지원 여부

 - Cloud recognition 지원여부
 - 비용

참고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향후 서비스 고도화 등에 제약 등 고려)

 

 

[참고1] 아래 비교된 내용으로는 ARCore가 땡긴다. 레퍼런스가 부족하다던데, 구글이 지원하니...

"Best AR SDK for development for iOS and Android in 2019"
https://thinkmobiles.com/blog/best-ar-sdk-review/

    ** 2019/10/10 업데이트 **
       ARCore는 아직 3D object 인식을 지원하지 않습니다. **

      그 외 본문에 인용한 내용을 전적으로 신뢰하지 마시고, SDK 스펙 or API Guide를 참고해주세요 (__)

 

뷰포리아가 가장 익숙하기는 한데...

 

[참고2] ARKit, ARCore 무료, Vuforia 유료
Vuforia Ground Plane이 ARCore/ARKit기반? 이건 뭐 직접 해봐야 판단이 가능할 것 같네..

https://stackoverflow.com/questions/50811770/are-there-any-limitations-in-vuforia-compared-to-arcore-and-arkit

 

 

 

  • Vuforia SDK : 마커방식 위주의 AR로 마커이미지 등록 개수(클라우드 인식용),
    인식 횟수 모두 '돈'이 들어가야 하는 솔루션. markerless방식지원이 안되던 기억.. 지금은 되고 있으려나? 

    퀄컴에서 지원하던 것이 PTC라는 회사로 주인이 변경되었나보다.
    3D객체 마커 인식도 되는 것 같은데, 예전에도 되었었나? 

    아래 사이트에 회원가입
    https://developer.vuforia.com
    1. Android/iOS/UWP 등 원하는 플랫폼용 SDK다운로드
    2. 'Develop'메뉴에서 무료 개발key를 발급,
    3. Target Manager에 database추가(type : device / cloud / vumark방식)
    4. db에 marker 이미지 등록 
    5. Downloads메뉴에서 샘플 앱 소스를 다운받고 위 준비 내용 토대로 빌드

 

  • ARCore : Google솔루션, Tango가 이름이 바뀐건가? 아님, 버려지고 쌔~거가 만들어진건가?
    2017년 애플 발표 직후 구글도 발표한게 
    Android/iOS/Unity/Unreal 공식 지원.
    https://developers.google.com/ar/
    https://developers.google.com/ar/develop/java/cloud-anchors/developer-guide-android
    Cloud Anchors API관련, 데모는 유튜브에서 검색해보자.

 

 

  • ARKit : Apple 솔루션
    애플이 2015년에 AR분야 최고(?) 개발업체 메타이오(Metaio)업체 인수 후 SDK배포 중지 시키고, 준비(?)해서
    2017년, 2018년에 'ARKit1/2를 발표했나보다.
    일단, 애플기기만 지원하는 상태로 보이네.
    https://www.apple.com/kr/newsroom/2018/06/apple-unveils-arkit-2/
    https://developer.apple.com/kr/arkit/
    https://developer.apple.com/documentation/arkit/swiftshot_creating_a_game_for_augmented_reality

 

  • MAXST : 국내업체
    구글 검색에도 나오는 pdf파일이고 출처가 명확하니 괜찮겠지.
    맥스트사에 작성된 개발툴 소개.
    http://conference.hcikorea.org/hcik2018/download/20180131_C25.pdf

 

  • Sumerian : Amazon
    아마존은 돈을 빼놓을 수 없지..
    https://aws.amazon.com/ko/sumerian/
    https://aws.amazon.com/ko/sumerian/pricing/
    https://github.com/aws-samples/amazon-sumerian-arcore-starter-app (안드로이드)
    맛보기(?)
    https://www.youtube.com/watch?v=JErB95FcGCk

 

현 시점에서 나보고 AR컨셉 구상/설계해보자고 한다면,

ARCore > Sumerian > Maxst, 게임엔진으로는 언리얼 > 유니티 순으로 검토해보고 싶다.

 

best ar sdk검색해보면 아직도 '이게 답이다'라고 선택되지는 않는 듯.

AR/VR 솔루션 시장은 아직도 블루오션 시장인가... 아직도 헤게모니 싸움 중인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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