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 | 월 | 화 | 수 | 목 | 금 | 토 |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 19 | 20 | 21 |
22 | 23 | 24 | 25 | 26 | 27 | 28 |
29 | 30 | 31 |
Tags
- Kubernetes
- 행정구역분류
- nginx-media-server
- Shell script
- Windows10
- docker
- VSCode
- dart
- android studio
- configmap
- Android
- Flutter
- aws cli
- namespace
- ebpf
- RTMP
- Sysinternals
- ffmpeg
- macos
- service
- Pod
- golang
- aws
- HLS
- wireshark
- spring cloud config
- Python
- deployment
- Java
- kubectl
Archives
- Today
- Total
woonizzooni
Low-Latency HLS 본문
완전 개인 생각임을 미리 언급해둠.
- HLS 프로토콜 표준 동향
Apple이 만든 HLS가 2009년11월 draft시작해서 2017년8월에 정식(?) 발생되었네? RFC8216 https://tools.ietf.org/html/rfc8216
2nd Edition이 draft로 벌써 4차례나 이뤄진 상태고. |
- Low-Latency HLS 표준 확장?
지난 6월 WWDC2019에서 "Introduction Low-Latency HLS" 소개됨. https://developer.apple.com/videos/play/wwdc2019/502/
"Protocol Extension for Low-Latency HLS (Preliminary Specification)"에서 새로운 기능과 사용하기 위한 오소링 룰 개정 |
- 솔루션 진영 반응 or 자체 진행 방향
- Wowza
발표 후 Wowza리소스 센터 글 참고해보면, 올해 아래 방식을 지원예정?
"Low-latency CMAF(Common Media Application Format) vs Apple Low-Latency HLS"
https://www.wowza.com/blog/apple-low-latency-hls - SKT,
2016년 T라이브 프로야구 채널 : RTSP(over TCP), MMTP(UDP>TCP) 사용했던 기억이고,
지난 6월 미디어 전송 기술 분야 및 미디어 서비스 전문가 채용 공고 냈는데 JD보면 게임스트리밍, FFmpeg, Gstreamer가 언급되어 있기는 한데... SK엔트릭스 > 테크엑스 > 플래닛합병된 그 내부에 유사 솔루션이 있지 않았나? 암튼 지금은 IPR,기술 언급된 것으로 봐서 새로 하려는 듯? - 네이버
올해 초 프리즘 라이브 스튜디오 / 라이브 클라우드 / 유튜브 도전장(?) 등 기사 터졌고,
내용 보면, ABP, HEVC, RTMP걔량(?)으로 송출부 구성했다는데,
클라이언트쪽 기술은 언급된게 별로 없네. 송출부 개선과 앱쪽 전송프로토콜 (UDP,QUIC,HTTP/2?)등으로
방향성을 잡았나?
http://www.kinews.net/news/articleView.html?idxno=207177
http://www.kinews.net/news/articleView.html?idxno=206302
- Wowza
구간별로 살펴보면,
- 송출부/HE :
- 미디어 : 고압축(HEVC), ABP
- 컨테이너 : 자체, ts, CMAF(Common Media Application Format)가 쓰이나?
- 프로토콜 : RTMP(네이버 개량버전 사용?), RTSP/MMTP,
--> 송출쪽에 QUIC, HTTP/2등이 사용되는 경우가 있나? - CDN/전달부
- CMAF, QUIC, HTTP/2, - 클라이언트
- CMAF, RTSP/MMTP, Low-Latency HLS,
- ABR
대충 이와 같은 형상으로 고민하고 있으려나?
푹, 티빙, 옥수수 등 국내 라이브채널을 제공하는 ott서비스들은 cloudfront 스트리밍을 이용하는 듯 한데,
ULL를 어떻게 실현할지 보고 있나 모르겠네
나중에 더 살펴보자.
Comments